연극

<연극> 정열의 그 연극, 코메디아 델라르테

마뜨료쉬까 2020. 2. 29. 22:27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성격

 

16세기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라르테
     16세기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라르테 그림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코메디아 델라르테. 연극에 있어서 정열의 불꽃을 태우는 극이다. 처음부터 각본 없이 즉흥으로 진행된다. 관객 앞에서 대본 없이 "와우, 대본도 없이 즉흥으로 연기 할 수 있어?"라는 의문이 가장먼저 들것이다. 코메디아 극단은 대체로 10명 정도의 단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경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도 하지만, 7명은 남자, 3명은 여성으로 대부분 구성되었다. 코메디아가 델라르테가 상연될 때 배우들은 순발력으로 관객들의 반응에 맞춰 연기해 나가야한다. 다행인점은 시나리오가 있다. 하지만 극의 큰 흐름만 짜여있을뿐 대사 없이 줄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시나리오는 대략 1000편 정도로 알려져 있다. 시나리오에 맞추어 즉흥 연기에 필요한 관행 존재한다. 좀 더 수월하게 즉흥 연기를 소화해 낼 수 있다. 관행 중 하나가, 고정 배역이 정해지면 연기자는 자신에게 부여된 고정 배역을 평생을 연기했다. 이렇게 배우들은 무대에서 호흡을 맞춰 멋진 즉흥극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탈리아 민족성의 바탕으로 만들어진 코메디아 델라르테는 관객의 반응과 시나리오와 관행으로 소통하는 가면극이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배역 그리고 가면 (베네치아)


판탈로네
판탈로네
도토레
도토레
카피타노
카피타노
할레킨
할레킨

 

 

판탈로네(Pantalone) : 탐욕스럽고 늙은 노랭이인 베니스상인 사람으로 등장한다.

 

도트레(Dottore) : 공연히 이웃일에 끼어들어 일을 그릇치는 어리숙하고 늙은 학자다.

 

카피타노(Capitano) : 허풍만 떠는 겁쟁이 군인이다.

 

할레킨(Harlequin) : 떄로는 어리석은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또 때로는 간계를 꾸미기도하는 하인역이다.

 

이밖에 쟈니(Zanni), 알레키노(Arlecchino) 하인 역이 더 있다. 참고로 할레킨은 인기 있는 역이었다.

 

-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배역 그리고 가면 종류 (남쪽 지역)

 

 

타르탈리야
타르탈리야
스카라무차
스카라무차
뿔치넬라
뿔치넬라
이사벨라
이사벨라
깔롬비나
깔롬비나

 

타르탈리야 : 재판관이자 말더듬이

 

스카르무차 : 오만한 싸움꾼이자 겁쟁이

 

까비엘로 : 똑똑한 하인

 

뿔치넬라 : 멍청한 하인

 

이사벨라 : 사랑에 빠진 젊은 여인

 

깔롬비나 : 하인 

 

그리고 이밖에 선장 그리고 렐리오라는 인물이 더 있다. 렐리오는 이사벨라와 사랑에 빠진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에서는 가면에 따라 성격(캐릭터)이 정해져 있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외설이 등장한다?

 

 어느 여인의 몸매가 완벽하게 아름답다는 이야기를 판탈로네와 도트레가 전해 듣게 된다. 그러자 갑자기 바지가랭이 사이로 차고 있던 단검이 솟아올라 우스꽝스러운 장면이 연출된다. 또 카피타노에게 칼 솜씨를 뽐내기 위해 라찌는 칼을 빼들고 휘두르는 장면이 있다. 엉망진창인 칼솜씨는 어느 순간 엉켜버려 자기 자신의 가랭이 사이로 칼이 우뚝 튀어나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람의 남성의 커진 성기를 연상 시키게 한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희극 장면 연출은 외설적이지만 예술로 승화되었다. 표현법과, 연기자들의 재치 있는 센스는 외설적이지만 유머와 재치만 돋보일뿐 노골적이지 않았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외설적 상황을 재료로 로렐과 하디, 맥스 형제, 그리고 세 스투지들과 같은 영화배우들이 신체적 희극장면을 자신이 출연하는 영화에서 사용하게 된다.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연기 특징은 기술과 훈련으로 기초해 있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정말 뜨겁고 정열적인 연기를 한다. 뜨거운 남부지역이라서 그런것일까? 이탈리아 사람들은 큰 제스처를 사용하며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이야기한다. 그들이 이야기 할때 언어적 행독 특징을 보면 "왜 저렇게 산만해?" 할 정도로 정신이 없다. 이 처럼 삶이 그대로 코메디아 델라르테에도 녹아있다. 뜨겁고 정열적인 그들의 연기, 그리고 중요한 게 있다. 코메디아 델라르테는 기본 테크닉 연기가 가장 중요하다. 아직 정확한 연극용어가 없어 '이것이다'라고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바로 '주위 집중분산'이다.  '주위 집중분산'은 이들이 배역들과 관계하며 나타나는 등장인물간의 관계의 변화를 이야기한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의 끝없는 변화다. 예를 들자면 무대에서 동시에 미워하는 이웃, 사랑하는 연인, 경찰, 할머니와 동시에 이야기를 한다. 각 사람과 이야기 할때 관계에 맞춰 화를 냈다가 순간적으로 웃었다가 다시 화를 냈다가 정신없이 연기한다. 학생시절(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 연극대학교 다니던 옛날...)에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라르테 이탈리에 배우를 초청해 강연과 수업을 몇번 들은 적이 있다. , 신체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건 당연하고 수많은 '집중 분산'을 통해 연기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야기했다. 연기하는 것이 정말 어렵게 생각되지만 직접 시도한다면 재미있을 것이다. 간단하게 대충대충 연기하는 것이 아닌, 여러 번의 시행착오와 연습으로 이루어지는 결과가 코메디아 델라르테를 만드는 결과라 볼 수 있다. 가면은 극의 성격과 외형적인 몸의 움직임을 창조하는데 배우에게는 큰 도움이 될것이다. 

 

 

직접 경험해본 코메디아 델라르테...

 

 학교에서 수업 중 코메디아 델라르테를 사랑하는 우리 교수님으로 인해 몇 년 동안 꾸준히 트레이닝을 했다. 정말 진땀 났다. 매주 금요일, 1학년 때 부터 3학년까지 꾸준히 했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와는 조금 다르지만 재료는 그대로 가지고와서 연습했다.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주위 집중분산'을 소화해 내기위해 각 나라의 언어로, 코메디아 델라르테를 연기 하는 것이다. 외국어의 악센트와 뉘앙스를 그대로 가지고와서 흉내 내며 진행했다. 이것을 위해 이탈리아어, 중국어, 몽골어를 수 만 번 듣고 연습했다. 언어와 그 나라 사람들의 문화 특징과 행동에 맞춰서 여러 가지의 직업을 정해 무대에 섰다. 이탈리아 요리사, 거지, 몽골 사냥꾼, 일본 사무라이 등 무대에서 연기를 시작 할 때면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했다.

 

1. 언어의 뉘앙스는 잘 표현하고 있는가?

2. 내 앞의 배역과, 내 왼쪽, 내 오른쪽에 있는 사람들을 대화로 리드하기 시작 

3. 관객들의 반응을 관찰하며 연기의 강도 높낮이를 조절

 

 상황은 법정으로 진행된다. 판사 앞에 2명의 증인이 앉아있다. 한 증인은 나를 위해, 한 증인은 날 고소하기 위해 앉아 있다. 자, 여기서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기본핵심 포인트! '집중 분산'을 실시한다. 날 고소하기 위한 놈에게 화를낸다. 순간적으로 내 왼쪽 증인에게 부드럽게 말을걸다 재판관에게 정의감에 찬목소리로 변론을 하다 또 순간적으로 고소자를 비난한다.

 

 연기가 제대로 물리지 않으면 정말 지루하고 재미없다. 관객들이 야유하기 시작한다. 정말 잘 될 때는 다들 웃느라 눈물을 흘린다. 한번은 스페인 국립연극대학교에서 우리학교로 2달 동안 연기 공부를 하러 왔을 때의 일이다. 스페인 친구들에게 몽골 사냥꾼으로 나와 연기했지만 정말 대 실패했다. 엄청난 야유를 받았다. 그 당시 '주위 분산'을 충분히 연기하지 못했다. 그 다음, 같은반 친구가 흑인 미국인으로 나와서 욕을 시작한다. 영어 같지 않은 리얼영어(?)를 발산하며 대 성공을 거두었다. 당시 미국 흑인의 특징을 가지고 앞에 있는 2명의 증인과의 관계를 재빠르게 표현해 내며 연기했다. 스페인 친구들은 모두 좋다고 배를 잡고 뒤로 넘어갔다. 엄청난 순발력을 요구하는 코메디아 델라르테는 집중력이 부족하다면 소화할 수 없는 극이다.

 

 

오늘날까지 현존하는 코메디아 델라르테..

 

 코메디아 델라르테는 연극속에서 아직 숨쉬고 있다. 근 현대 연극의 장르에도 영향을 주어 프랑스의 보드빌, 영화, 서커스, 가면극, 특히 몰리에르의 작품들 등 수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과거에 것을 부수고 없에는 새로운 포스트 모더니즘을 추구하는 시대지만 과거에 것도 되돌아보고, 병행하여 오늘날의 좋은 공연 예술의 발전이 있으면 좋겠다.